목록2024/02/22 (3)
개발자 '쑥말고인절미'
335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테일러링 336 소프트웨어 개발 프레임워크 337 프레임워크의 특성 338 소프트웨어 정의 기술(SDE, SDx; Software-Defined Everything)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테일러링 프로젝트 상황 및 특성에 맞도록 정의된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의 절차, 사용기법 등을 수정 및 보완하는 작업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테일러링 작업 시 고려해야 할 사항 1) 내부적 기준 1. 목표환경 시스템의 개발 환경과 유형이 서로 다른 경우 테일러링이 필요함 2. 요구사항 프로젝트의 생명 주기 활동에서 개발, 운영, 유지보수 등 프로젝트에서 우선적으로 고려할 요구사항이 서로 다른 경우 테일러링이 필요함 3. 프로젝트 규모 비용, 인력, 기간 등 프로젝트의 규모가 서로 다른 경..
328 PERT 329 CPM 330 간트 차트 331 프로젝트 관리(Project Management) 332 ISO/IEC 12207 333 CMMI(Capability Maturity Model Integration) 334 SPICE(Software Process Improvement and Capability dEtermination) PERT(Program Evaluation and Review Technique, 프로그램 평가 및 검토 기술) 프로젝트에 필요한 전체 작업의 상호 관계를 표시하는 네트워크로 각 작업별로 낙관적인 경우, 가능성이 있는 경우, 비관적인 경우로 나누어 각 단계별로 종료 시기를 결정하는 방법 과거에 경험이 없어서 소요 기간 예측이 어려운 소프트웨어에서 사용 노드와 간선..
322 LOC(원시 코드 라인 수, source Line Of Code) 기법 323 수학적 산정 기법의 개요 324 COCOMO 모형 개요 325 COCOMO의 소프트웨어 개발 유형 326 Putnam 모형 327 기능 점수(FP) 모형 LOC 소프트웨어 각 기능의 원시 코드 라인 수의 비관치, 낙관치, 기대치를 측정하여 예측치를 구하고 이를 이용하여 비용을 산정하는 기법 예측치 = (a + 4m + b) / 6 단, a : 낙관치, b : 비관치, m : 기대치(중간치) 산정 공식 노력(인월) = 개발 인원 × 투입 인원 = LOC / 1인당 월평균 생산 코드 라인 수 개발 비용 = 노력(인월) × 단위 비용(1인당 월평균 인건비) 개발 기간 = 노력(인월) / 투입 인원 생산성 = LOC / 노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