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쑥말고인절미'

[정보처리기사] 5과목 정보시스템 구축 관리 315 ~ 321 (구조적/정보공학/컴포넌트 방법론, 소프트웨어 재사용, CASE) 본문

STUDY/정보처리기사

[정보처리기사] 5과목 정보시스템 구축 관리 315 ~ 321 (구조적/정보공학/컴포넌트 방법론, 소프트웨어 재사용, CASE)

쑥말고인절미 2024. 2. 21. 23:50
  • 315 구조적 방법론
  • 316 정보공학 방법론
  • 317 컴포넌트 기반 방법론
  • 318 소프트웨어 재사용의 개요
  • 319 소프트웨어 재사용 방법
  • 320 소프트웨어 재공학의 개요
  • 321 CASE의 개요

 

  • 구조적 방법론
    • 정형화된 분석 절차에 따라 사용자 요구사항을 파악하여 문서화하는 처리(Process) 중심의 방법론
  • 정보공학 방법론
    • 정보 시스템의 개발을 위해 계획, 분석, 설계, 구축에 정형화된 기법들을 상호 연관성 있게 통합 및 적용하는 자료(Data) 중심의 방법론
  • 컴포넌트 기반 방법론(CBD; Component Based Design)
    • 기존의 시스템이나 소프트웨어를 구성하는 컴포넌트를 조합하여 하나의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을 만드는 방법론
    • 컴포넌트 기반 방법론의 절차
      • 1 단계) 개발 준비 단계
      • 2 단계) 분석 단계
      • 3 단계) 설계 단계
      • 4 단계) 구현 단계
      • 5 단계) 테스트 단계
      • 6 단계) 전개 단계
      • 7 단계) 인도 단계

  • 소프트웨어 재사용(Software Reuse)
    • 소프트웨어 재사용 방법
      • 1) 합성 중심(Composition-Based, 블록 구성 방법)
        • 블록(모듈)을 만들어서 끼워 맞추어 소프트웨어를 완성시키는 방법
      • 2) 생성 중심(Generation-Based, 패턴 구성 방법)
        • 추상화 형태로 쓰여진 명세를 구체화하여 프로그램을 만드는 방법
    • 주요 활동
      • 1) 분석(Analysis)
        • 기존 소프트웨어의 명세서를 확인하여 소프트웨어의 동작을 이해하고, 재공학할 대상을 선정하는 활동
      • 2) 재구성(Restructuring)
        • 기존 소프트웨어의 구조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코드를 재구성하는 활동
        • 소프트웨어의 기능과 외적인 동작은 바뀌지 않음
      • 3) 역공학(Reverse Engineering)
        • 기존 소프트웨어를 분석하여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과 데이터 처리 과정을 설명하는 분석 및 설계 정보를 재발견하거나 다시 만들어 내는 활동
        • 일반적인 개발 단계와는 반대 방향으로 기존 코드를 복구하거나, 기존 소프트웨어의 구성 요소와 그 관계를 파악하여 설계도를 추출
      • 4) 이식(Migration)
        • 기존 소프트웨어를 다른 운영체제나 하드웨어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변환하는 활동

  • CASE(Computer Aided Software Engineering)
    •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사용되는 요구 분석, 설계, 구현, 검사 및 디버깅 과정 전체 또는 일부컴퓨터와 전용 소프트웨어 도구를 사용하여 자동화하는 것
    • CASE의 주요 기능
      •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전 단계의 연결, 다양한 소프트웨어 개발 모형 지원, 그래픽 지원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