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자 '쑥말고인절미'
[정보처리기사] 1 ~ 5과목 키워드 정리(시나공_2024 핵심요약(상세 116 page) 본문
교재 : 시나공_2024 핵심요약(상세 116 page)
1과목 소프트웨어 설계 1 ~72 / 72키워드
2과목 소프트웨어 개발 73 ~ 162 / 90키워드
3과목 데이터베이스 구축 163 ~ 231 / 69키워드
4과목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232 ~ 314 / 83키워드
5과목 정보시스템 구축 관리 315 ~ 376 / 62키워드
: 2023년도 출제개념
1과목 소프트웨어 설계 1 ~ 72 / 72 키워드
- 001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Software Life Cycle)
- 002 소프트웨어 공학
- 003 폭포수 모형(Waterfall Model)
- 004 나선형 모형(Spiral Model, 점진적 모형)
- 005 애자일 모형
- 006 애자일 개발 4가지 핵심 가치
- 007 스크럼의 개요
- 008 스크럼 개발 프로세스
- 009 XP(eXtreme Programming)
- 010 XP의 주요 실천 방법(Practice)
- 011 현행 시스템 파악
- 012 운영체제(OS, Operating System)
- 013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DBMS)
- 014 웹 애플리케이션 서버(WAS)
- 015 요구사항 정의
- 016 요구사항 개발 프로세스
- 017 요구사항 명세 기법
- 018 요구사항 분석의 개요
- 019 자료 흐름도(DFD)
- 020 자료 사전
- 021 요구사항 분석을 위한 CASE(자동화 도구)
- 022 HIPO
- 023 UML(Unified Modeling Language)의 개요
- 024 관계(Relationships)
- 025 다이어그램(Diagram)
- 026 스테레오 타입(Stereotype)
- 027 유스케이스(Use Case) 다이어그램
- 028 클래스(Class) 다이어그램
- 029 순차(Sequence) 다이어그램
- 030 사용자 인터페이스(UI)의 특징
- 031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구분
- 032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기본 원칙
- 033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설계 지침
- 034 사용자 인터페이스 개발 시스템의 기능
- 035 UI 설계 도구
- 036 품질 요구사항
- 037 UI 요소
- 038 상위 설계와 하위 설계
- 039 소프트웨어 아키텍처 설계의 기본 원리
- 040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의 품질 속성
- 041 소프트웨어 아키텍처의 설계 과정
- 042 협약(Contract)에 의한 설계
- 043 파이프-필터 패턴(Pipe-Filter Pattern)
- 044 모델-뷰-컨트롤러 패턴(Model-View-Controller Pattern)
- 045 기타 패턴
- 046 객체(Object)
- 047 클래스(Class)
- 048 캡슐화(Encapsulation)
- 049 상속(Ingeritance)
- 050 다형성(Polymorphism)
- 051 연관성(Relationship)
- 052 객체지향 분석의 방법론
- 053 럼바우(Rumbaugh)의 분석 기법
- 054 객체지향 설계 원칙
- 055 결합도(Coupling)
- 056 응집도(Cohesion)
- 057 팬인(Fan-In) / 팬아웃(Fan-Out)
- 058 N-S 차트(Nassi-Schneiderman Chart)
- 059 공통 모듈의 개요
- 060 재사용(Reuse)
- 061 효과적인 모듈 설계 방안
- 062 코드(Code)의 개요
- 063 코드의 종류
- 064 디자인 패턴(Design Pattern)의 개요
- 065 디자인 패턴 사용의 장단점
- 066 생성 패턴(Creational Pattern)
- 067 구조 패턴(Structural Pattern)
- 068 행위 패턴(Behavioral Pattern)
- 069 요구사항 검증 방법
- 070 시스템 연계 기술
- 071 연계 매커니즘 구성요소
- 072 미들웨어(Middleware)
2과목 소프트웨어 개발 73 ~ 162 / 90 키워드
- 073 자료 구조의 분류
- 074 선형 리스트(Linear List)
- 075 스택(Stack)
- 076 큐(Queue)
- 077 방향/무방향 그래프의 최대 간선 수
- 078 트리의 개요
- 079 트리의 운행법
- 080 수식의 표기법
- 081 삽입 정렬(Insertion Sort)
- 082 선택 정렬(Selection Sort)
- 083 버블 정렬(Bubble Sort)
- 084 퀵 정렬(Quick Sort)
- 085 힙 정렬(Heap Sort)
- 086 2-Way 합병 정렬(Merge Sort)
- 087 이분 검색
- 088 해싱 함수(Hashing Function)
- 089 DBMS(DataBase Management System;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 090 DBMS의 장단점
- 091 스키마
- 092 절차형 SQL의 테스트와 디버깅
- 093 단위 모듈(Unit Module)의 개요
- 094 IPC(Inter-Process Communication)
- 095 단위 모듈 테스트의 개요
- 096 테스트 케이스(Test Case)
- 097 통합 개발 환경(IDE; Integrated Development Environment)
- 098 빌드 도구
- 099 소프트웨어 패키징의 개요
- 100 패키징 시 고려사항
- 101 릴리즈 노트(Release Note)의 개요
- 102 릴리즈 노트 초기 버전 작성 시 고려사항
- 103 디지털 저작권 관리(DRM; Digital Right Management)
- 104 디지털 저작권 관리(DRM)의 구성 요소
- 105 디지털 저작권 관리(DRM)의 기술 요소
- 106 소프트웨어 설치 매뉴얼의 개요
- 107 소프트웨어 설치 매뉴얼의 기본 사항
- 108 소프트웨어 사용자 매뉴얼의 개요
- 109 소프트웨어 패키징의 형상 관리
- 110 형상 관리의 중요성
- 111 형상 관리 기능
- 112 소프트웨어 버전 등록 관련 주요 기능
- 113 공유 폴더 방식
- 114 클라이언트/서버 방식
- 115 분산 저장소 방식
- 116 Subversion(서브버전, SVN)
- 117 Git(깃)
- 118 빌드 자동화 도구의 개념
- 119 Jenkins
- 120 Gradle
- 121 애플리케이션 테스트의 개념
- 122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관련 용어
- 123 프로그램 실행 여부에 따른 테스트
- 124 테스트 기반(Test Bases)에 따른 테스트
- 125 시각에 따른 테스트
- 126 목적에 따른 테스트
- 127 화이트박스 테스트(White Box Test)
- 128 화이트박스 테스트의 종류
- 129 화이트박스 테스트의 검증 기준
- 130 블랙박스 테스트(Black Box Test)
- 131 블랙박스 테스트의 종류
- 132 개발 단계에 따른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 133 단위 테스트(Unit Test)
- 134 통합 테스트(Integration Test)
- 135 시스템 테스트(System Test)
- 136 인수 테스트(Acceptance Test)
- 137 하향식 통합 테스트(Top Down Integration Test)
- 138 상향식 통합 테스트(Botton Up Integration Test)
- 139 테스트 드라이버와 테스트 스텁의 차이점
- 140 회귀 테스팅(Regression Testing)
- 141 애플리케이션 테스트 프로세스
- 142 테스트 케이스(Test Case)
- 143 테스트 시나리오(Test Scenario)
- 144 테스트 오라클(Test Oracle)
- 145 테스트 오라클의 종류
- 146 테스트 자동화 도구
- 147 테스트 하네스(Test Harmess)의 구성 요소
- 148 결합(Fault)
- 149 애플리케이션 성능 분석
- 150 빅오 표기법(Big-O Notation)
- 151 순환 복잡도
- 152 소스 코드 최적화
- 153 소스 코드 품질 분석 도구
- 154 EAI(Enterprise Application Integration)
- 155 ESB(Enterprise Service Bus)
- 156 JSON(JavaScript Object Notation)
- 157 XML(eXtensible Markup Language)
- 158 AJAX(Asychronous JavaScript and XML)
- 159 인터페이스 보안 기능 적용
- 160 데이터 무결성 검사 도구
- 161 인터페이스 구현 검증 도구
- 162 APM(Application Performance Management/Monitoring)
3과목 데이터베이스 구축 163 ~ 231 / 69키워드
- 163 데이터베이스 설계 순서
- 164 개념적 설계(정보 모델링, 개념화)
- 165 논리적 설계(데이터 모델링)
- 166 물리적 설계(데이터 구조화)
- 167 데이터 모델
- 168 E-R 모델의 개요
- 169 E-R 다이어그램
- 170 관계형 데이터 모델
- 171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Relation 구조
- 172 릴레이션의 특징
- 173 키(Key)
- 174 무결성(Integrity)
- 175 관계대수의 개요
- 176 순수 관계 연산자
- 177 일반 집합 연산자
- 178 관계해석(Relational Calculus)
- 179 정규화의 개요
- 180 정규화의 목적
- 181 이상(Anomaly)의 개념 및 종류
- 182 정규화 과정
- 183 이행적 종속 / 함수적 종속
- 184 반정규화의 개념
- 185 반정규화 방법
- 186 시스템 카탈로그
- 187 트랜잭션
- 188 트랜잭션의 상태
- 189 트랜잭션의 특정
- 190 CRUD 분석
- 191 인덱스(Index)
- 192 인덱스의 종류
- 193 뷰(View)
- 194 파티션(Partition)
- 195 분산 데이터베이스 정의 및 구성 요소
- 196 분산 데이터베이스의 목표
- 197 분산 데이터베이스의 장단점
- 198 암호화(Encryption)
- 199 접근통제 기술
- 200 강제 접근통제(MAC)의 보안 모델
- 201 DAS(Direct Attached Storage)
- 202 NAS(Network Attached Storage)
- 203 SAN(Storage Area Network)
- 204 DDL(Data Define Language, 데이터 정의어)
- 205 DML(Data Manipulation Language, 데이터 조작어)
- 206 DCL(Data Control Language, 데이터 제어어)
- 207 CREATE TABLE
- 208 ALTER TABLE
- 209 DROP
- 210 DCL(Data Control Language, 데이터 제어어)의 개념
- 211 GRANT / REVOKE
- 212 COMMIT
- 213 ROLLBACK
- 214 삽입문(INSERT INTO~)
- 215 삭제문(DELETE FROM~)
- 216 갱신문(UPDATE~ SET~)
- 217 데이터 조작문의 네 가지 유형
- 218 SELECT 1 - 일반 형식
- 219 조건 연산자 / 연산자 우선순위
- 220 하위 질의
- 221 SELECT 2 - 일반 형식
- 222 그룹 함수
- 223 집합 연산자를 이용한 통합 질의
- 224 INNER JOIN
- 225 트리거(Trigger)의 개요
- 226 DBMS 접속 기술
- 227 ORM(Object-Relational Mapping)의 개요
- 228 쿼리 성능 최적화의 개요
- 229 데이터 전환의 정의
- 230 데이터 검증
- 231 오류 데이터 정제
4과목 프로그래밍 언어 활용 232 ~ 314 / 83 키워드
- 232 배치 프로그램
- 233 C/C++의 데이터 타입 크기 및 기억 범위
- 234 C언어의 구조체
- 235 JAVA의 데이터 타입 크기 및 기억 범위
- 236 Python의 시퀀스 자료형
- 237 변수의 개요 / 변수명 작성 규칙
- 238 가비지 콜렉터(Garbage Collector)
- 239 산술 연산자
- 240 관계 연산자
- 241 비트 연산자
- 242 논리 연산자
- 243 대입 연산자
- 244 조건 연산자
- 245 연산자 우선순위
- 246 scanf() 함수
- 247 서식 문자열
- 248 printf() 함수
- 249 주요 제어문자
- 250 JAVA에서의 표준 출력
- 251 단순 if문
- 252 다중 if문
- 253 switch문
- 254 for문
- 255 while문
- 256 do~while문
- 257 break, continue
- 258 배열
- 259 2차원 배열
- 260 배열의 초기화
- 261 배열 형태의 문자열 변수
- 262 포인터와 포인터 변수
- 263 포인터와 배열
- 264 Python의 기본 문법
- 265 Python의 데이터 입출력 함수
- 266 입력 값의 형변환(Casting)
- 267 리스트(List)
- 268 딕셔너리(Dictionary)
- 269 슬라이스(Slice)
- 270 Python - if문
- 271 Python - for문
- 272 Python - While문
- 273 Python - 클래스
- 274 클래스 없는 메소드의 사용
- 275 절차적 프로그래밍 언어의 종류
- 276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의 종류
- 277 스크립트 언어의 종류
- 278 선언형 프로그래밍 언어의 종류
- 279 라이브러리
- 280 C언어의 대표적인 표준 라이브러리
- 281 예외 처리
- 282 운영체제의 정의 및 목적
- 283 운영체제의 구성
- 284 운영체제의 기능
- 285 Windows
- 286 UNIX의 개요 및 특징
- 287 UNIX 시스템의 구성
- 288 파일 디스크립터(File Descriptor)
- 289 기억장치 관리 - 배치(Placement) 전략
- 290 페이징(Paging) 기법
- 291 세그멘테이션(Segmentation) 기법
- 292 페이지 교체 알고리즘
- 293 페이지 크기
- 294 Locality
- 295 워킹 셋(Working Set)
- 296 스래싱(Thrashing)
- 297 프로세스(Process)의 정의
- 298 PCB
- 299 프로세스 상태 전이
- 300 프로세스 상태 전이 관련 용어
- 301 스레드(Thread)
- 302 주요 스케줄링 알고리즘
- 303 UNIX / LINUX의 주요 환경 변수
- 304 UNIX / LINUX 기본 명령어
- 305 IP 주소(Internet Protocol Address)
- 306 서브네팅(Subnetting)
- 307 IPv6(Inernet Protocol version 6)
- 308 IPv6의 구성
- 309 OSI 참조 모델
- 310 네트워크 관련 장비
- 311 응용 계층의 주요 프로토콜
- 312 전송 계층의 주요 프로토콜
- 313 인터넷 계층의 주요 프로토콜
- 314 네트워크 엑세스 계층의 주요 프로토콜
5과목 정보시스템 구축 관리 315 ~ 376 / 62 키워드
- 315 구조적 방법론
- 316 정보공학 방법론
- 317 컴포넌트 기반 방법론
- 318 소프트웨어 재사용의 개요
- 319 소프트웨어 재사용 방법
- 320 소프트웨어 재공학의 개요
- 321 CASE의 개요
- 322 LOC(원시 코드 라인 수, source Line Of Code) 기법
- 323 수학적 산정 기법의 개요
- 324 COCOMO 모형 개요
- 325 COCOMO의 소프트웨어 개발 유형
- 326 Putnam 모형
- 327 기능 점수(FP) 모형
- 328 PERT
- 329 CPM
- 330 간트 차트
- 331 프로젝트 관리(Project Management)
- 332 ISO/IEC 12207
- 333 CMMI(Capability Maturity Model Integration)
- 334 SPICE(Software Process Improvement and Capability dEtermination)
- 335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 테일러링
- 336 소프트웨어 개발 프레임워크
- 337 프레임워크의 특성
- 338 스프트웨어 정의 기술(SDE, SDx; Software-Defined Everything)
- 339 네트워크 관련 신기술
- 340 네트워크(Network) 설치 구조
- 341 VLAN(Virtual Local Area Network)
- 342 LAN의 표준안
- 343 CSMA/CA(Carrier Sense Multiple Access/Collision Avoidance)
- 344 경로 제어 프로토콜(Routing Protocol)
- 345 흐름 제어(Flow Control)
- 346 SW 관련 용어
- 347 보안 관련 용어
- 348 HW 관련 신기술
- 349 Secure OS의 개요
- 350 Secure OS의 보안 기능
- 351 DB 관련 신기술
- 352 회복(Recovery)
- 352 병행제어(Concurrency Control)
- 354 교착상태
- 355 Secure SDLC의 개요
- 356 보안 요소
- 357 세션 하이재킹(Session Hijacking)
- 358 입력 데이터 검증 및 표현의 보안 약점
- 359 보안 기능의 보안 약점
- 360 스택 가드(Stack Guard)
- 361 접근 지정자(접근 제어자)
- 362 개인키 암호화(Private Key Encryption) 기법
- 363 공개키 암호화(Public Key Encryption) 기법
- 364 양방향 알고리즘 종류
- 365 해시(Hash)
- 366 솔트(Salt)
- 367 DDoS(Distributed Denial of Service, 분산 서비스 거부) 공격
- 368 네트워크 침해 공격 관련 용어
- 369 블루투스(Bluetooth) 관련 공격
- 370 정보 보안 침해 공격 관련 용어
- 371 인증(Authentication)
- 372 관리적/물리적/기술적 보안
- 373 리눅스의 커널 로그
- 374 침입 탐지 시스템(IDS; Intrusion Detection System)
- 375 VPN(Virtual Private Network, 가상 사설 통신망)
- 376 SSH(Secure SHell, 시큐어 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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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처리기사] 결합도, 응집도 (0) | 2024.02.15 |
[프로그래밍]76. 다음은 C언어 코드이다. 출력 결과를 쓰시오. (0) | 2022.06.09 |
[프로그래밍]112. 다음은 C언어 코드이다. 출력 결과를 쓰시오. (0) | 2022.06.09 |